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MBTI가 공부에 영향을 준다? 사기적인 공부법과 암기법
    영어 2024. 1. 21. 12:36

    나는 독자들에게 영어공부를 지금까지 몇년간 해오셨는지 묻고싶다. 성인이고 초중고를 나왔다면 최소 10년은 학교 학원 과외 등을 통해 했을 것이다.

     

    개인차가 있겠지만 이 글을 읽고있는 독자라면 나는 영어공부를 꽤나 오랫동안 해왔는데 왜 영어가 늘지 않을까 성찰을 하는 사람일 것이다. (그런 자아성찰을 하고 성장하기위한 방법을 알아보는 당신은 이미 상위 20%다.) 그리고 앞 글에서 말했듯 나도 당신과 정확히 같은 경험을 했다.

     

    단어를 외우고, 문법을 배우고, 지문을 읽고, 문제풀고, 녹음파일을 듣고.. 다시 문제 풀고.. 철저하게 시험만을 위해 짜여진 공부법이다.

     

    영어가 빨리늘기 위해 필요한 요소만 제외하고 다 포함되어있다. 심지어 그 커리큘럼안의 지문과 표현법은 굉장히 부자연스러운 부분이 많다.

    Hi How are you? I'm fine. Thank you. And you? 가 아주 대표적인 예다.

     

    실제 상황에선 Hey, how's your day going? Mine is going great! How's yours? Mine is going great too! Thanks for asking. 이 더 자연스럽다.

     

    영어가 빠르게 늘기 위해선 내가 어떤 상황에서 정보를 빠르게 오래 저장하는지를 파악하여야한다.

    나의 학습유형 - Learner MBTI

     

    우리의 성격유형을 확인할수있는 MBTI 는 우리의 학습에도 영향을 미치며, 학습능률을 올리는데 적용할수있다.

     

    바로 예를들어보자면 필자의 MBTI 는 ENTJ 이다.

     

    Extroverted 외향적이기 때문에 그룹세팅의 토론형식이나 정보를 교환할때 학습능률이 비약적으로 상승하고.

     

    iNntuitive 직관적이기때문에 실제로 일어날법한 미래의 상황에 적용할수있는 정보를 학습할때 지식을 더 잘 흡수하며.

     

    Thinking 이성적인 논리기반의 사고를 하기때문에 정보의 논리나 실용성이 떨어질경우 정보를 쉽게 받아들이지 못하고 받아들인다 하더라도 쉽게 잊어버린다.

     

    Judging 계획형으로도 많이 알고있지만 J 특성의 사람은 학습하는 정보들이 하나의 융통된 것일때 학습효과가 향상된다. 예를들면 영어를 비지니스 회화에 적용하기 위해서 배우는 과정에서 비지니스 이메일 쓰기, 비지니스에 특화된 회화법, 비지니스용 단어 등은 매우 빠르게 학습하지만 비지니스와 관련이 없는 생태계 이야기나 우주 이야기 혹은 지리학 따위의 현실과 관계없는 지문이나 컨텐츠를 통해 학습하게되면 뇌에서 정보저장을 거부한다. 다시말해 나에게 맞지 않는 방법으로 공부할때 정보를 저장하는데 시간이 훨씬 더 오래걸리고 그정보가 장기적으로 기억에 남기는 더더욱 어렵다. 반대로 나에게 맞는 방식으로 공부법을 세팅하고 시간을 투자한다면, 비약적으로 빠르게 정보를 학습할수 있다.

     

    ENTJ의 반대성향은 다음과 같다: 

     

    Introverted = 내향형 이라면 그룹으로 토론하고 정보를 교환하기보다 1:1의 환경에서 더 빠르게 정보를 받아들일 것이고.

     

    obServant 한 사람이라면 가정적인 상황보다 당장 나에게 벌어지고 있는 문제나 일들을 예시로 들어 학습한다면 더욱 빠르고 쉽게 정보를 받아들일 것이다.

     

    Feeling 감정형의 사람들은 다양한 각도로 상황을 보고 감정을 이입할수있는 컨텐츠를 통해 학습할때 능률이 올라간다. 위 필자의 성향과는 달리 시험을 통해 실력을 평가받고 트랙킹 당하는것을 싫어하기때문에 오히려 그저 응원해주고 칭찬해주면 실력이 빠르게 향상된다. (그 상황속에서 스스로 즐기고 더 의욕이 붙기때문에) ENTJ 성향의 경우 테스트를 통해서 나의 성장척도를 확인 할 수 있어야 계속해서 의욕이 생기는 편이다.

     

    Prospecting 의 성향을 가진사람들은 정해진 커리큘럼을 가지고 학습하기 보다 그날 그 상황에 따라 학습하고 싶은 컨텐츠를 통해 학습할때 더 빨리 정보를 흡수한다. 아무리 커리큘럼을 짜놓고 그날 정해진 공부법을 제시해도 그저 그날 떠오른 것들만 머릿속에 아른거릴 뿐이다.

     

    16가지의 성향은 또다시 3가지의 학습특성으로 갈린다.

     

    Auditory learner

    는 청각자료를 통해 학습하는 유형이다. 인강이나, 오디오자료 등 귀에 들리는 정보를 잘 저장한다. 듣는것 만큼이나 말하면서도 정보를 장기기억화 하는데 특화되어 있다. 내가 들은 내용을 곰돌이 인형이나 친구에게 설명해 줄때 쉽게 장기기억화 한다.

    Visual learner

    의 경우 반대로 필기와 그림 등 시각적인 자료를 통해 빠르게 학습한다. 이들에게 백날 청각자료를 틀어줘 봤자 뇌속에 장기간 저장하지 못한다. 2시간짜리 청각자료를 틀어주는것보다 읽는데 10분도 안걸리는 200자 글을 읽히는게 100배 낫다. 이 글을 읽고 글쓰기로 정리할때 장기기억화 한다.

    Kinesthetic learner

    는 action based 학습유형이다. 멀티태스킹에 능하고 제스쳐나 필기 등 몸을 움직이면서 정보를 뇌에 각인시킨다. 긴 시간 한자리에 앉아 오랫동안 집중하는데 어려움을 겪기때문에 (활동하고싶어하는 욕구때문) 긴 레슨보다는 짧게 자주 여러번에 걸쳐서 학습하는게 더 효율적이다. Visual 과 Auditory에 비해 공부법을 고안할때 창의성을 요한다.

    이렇게 16 * 3가지 유형으로 총 48가지 학습유형이 존재한다. 자신의 유형을 정확히 알고 그 유형에 알맞는 공부스타일을 채용한다면 학습속도가 무섭게 올라갈거다.

     

     

     

     

    본인의 유형이 궁금하다면 이메일을 댓글로 남겨라.

     

     

     

     

     

     

     

Designed by Tistory.